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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회칙

전문

학교사회복지가 학교를 비롯한 사회복지관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로써 실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개별 학교와 기관의 차원에서 수행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의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전문적 재교육, 정보교환 등에 대한 열망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열망을 한데 모아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조직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재교육과 잠재적인 학교사회복지사의 양성, 학교사회복지 실천기관과 실천가들의 정보교환과 학교사회복지제도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경주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특정한 소수집단을 위한 것이 아니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학생들의 복지향상과 한국의 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함이다.
따라서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 다양한 사회복지 조직은 물론이고 교육 및 학생, 청소년 관련 단체와 협력하고 연대해 나갈 것이다.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회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칭하고 영문 표기는 “Korea Association of School Social Workers”(약칭 KASSW)라 한다.

제2조(사무소)

협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3조(목적)

협회는 학생복지의 증진과 학교교육 목적의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ㆍ보급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권익옹호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1. 협회는 전 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①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교육 및 연수
 ② 학교사회복지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의 개발 및 보급
 ③ 학교사회복지사의 양성 및 자격관리
 ④ 학교 및 학생의 복지 향상을 위한 활동
 ⑤ 학교사회복지사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
 ⑥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한 연대와 홍보
 ⑦ 학교사회복지사 간의 친목도모 및 정보 교환
 ⑧ 국내ㆍ외 관련단체와의 교류협력
 ⑨ 기타 협회의 목적수행에 필요한 부대사업
2. 협회는 전 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제2장 회원

제5조 (회원의 종류와 자격) 협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으로 구분한다.

1. 정회원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또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요건을 갖춘자
2. 준회원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1,2급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또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현장실무자 및 학교사회복지에 관심 있는 일반인

제6조(회원의 가입)

회원은 제5조의 1항과 2항에 해당하는 자(이하 동일)로서 협회에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회원가입 원서를 제출하고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제7조(탈퇴)

1. 탈퇴를 원하는 회원은 탈퇴원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회원이 자격상실 또는 제명, 사망한 때에는 탈퇴한 것으로 본다.

제8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1. 회원의 권리
 ① 정회원: 선거권, 피선거권, 의결권에 해당하는 모든 권한을 가진다.
 ② 준회원 : 선거권, 의결권을 가진다.
단,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회원은 권리가 제한된다.

2. 회원의 의무 : 협회 회원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이행한다. 또한 소정의 회비 및 부담금의 납부의무를 지며, 규모는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9 조 (회원의 자격상실) 협회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본인의 사망 또는 사퇴
2.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
3. 본 회의 목적과 배치되거나 명예를 손상시킨 자

제 10 조 (회원의 제명결의

협회의 목적과 배치되거나 제9조의 2, 3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운영위원 재적인원의 2/3출석과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제명할 수 있다.

제3장 임원

제 11 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협회는 다음의 임원을 둘 수 있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2인
3. 사무국장 1인
4. 팀장 및 기획위원 10인 이내
5. 감사 2인

제 12 조 (임원의 선임)

1. 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하고 회장은 기타 임원을 임명한다.
2. 회장 선출을 위한 총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는 인사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하며, 이 위원회는 총회 개최 1개월 이전에 후보자 등록 및 총회 개최 사실을 공지해야 한다.
3. 회장 입후보자는 정회원과 준회원 20명 이상의 추천서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총회 개최 2주 전까지 제출해야 한다.
4. 회장 유고 시에 부회장 1인이 회장직을 대행하며 3개월 이내 회장 보궐선거를 실시한다. 단,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는 부회장 1인이 회장직을 승계한다.

제 13 조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2. 회장 이외의 임원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회장이 추천한 1인으로 운영위원회에서 선임한다.
3.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 14 조 (사퇴)

1. 임원이 정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퇴임한 것으로 간주한다.
2. 임원이 사퇴하고자 할 때는 사퇴서를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15 조 (직무)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주관하며, 본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회장은 사업총괄 부회장과 대외협력 부회장으로 하며, 회장 유고시 대회협력 부회장이 본회를 대표한다.
3. 사무국장은 회장의 지시를 받아 협회의 행정사무를 총괄한다.
4. 팀장은 팀의 업무를 통괄하며 팀의 의장이 된다.

제 16 조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의결로서 해임할 수 있되, 당해 임원에 대하여는 해임사유를 통보하고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1. 장기간 직무를 이행하지 아니하였을 때
2. 협회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때
3. 부정한 행위를 하였을 때

제4장 회의

제 17 조 (회의의 종류)

협회의 회의는 정기 총회, 임시 총회, 운영위원회, 이사회로 구분한다.

제 18 조 (총회)

협회의 최고의결기관으로써 총회를 둔다.
1. 총회는 협회의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구성한다.
2. 정기 총회는 매년 12월 중에 개최하고 필요에 따라 임시 총회를 개최한다.
3. 다음 각 호일 경우 임시 총회를 소집한다.
 ① 운영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② 협회원의 3분의 1 이상이 회의에 부의할 사항을 제시하고 소집을 요구할 때
4. 총회의 소집 공고는 회의 15일 전에 회의장소, 일시, 목적 등을 제시하여 공고해야 한다.
5. 총회는 운영위원회의 승인에 따라서 온라인을 통해서 개최될 수도 있다.

제 19 조 (총회의 의결사항)

총회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회장의 선출
2. 정관 및 제 규정 제·개정사항
3. 사업보고 및 사업계획 승인
4. 예산결산 승인
5. 재산처분에 관한 사항
6. 협회 해산에 관한 사항
7. 회비 및 찬조금 등의 결정에 관한 사항
8. 기타 협회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제 20 조 (총회의 개의와 의결 정족수)

1. 총회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 일 때에는 회장이 결정한다.
단 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2.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한다.
3. 대리인은 회칙 제5조에 의하여 정회원 또는 준회원이어야 하며, 대리할 수 있는 회원 수는 1인에 한한다.
4.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할 수 있는 위임장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5. 회장은 경미한 사안이거나 긴급히 처리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온라인이나 서면결의를 할 수 있다.

제 21 조 (운영위원회)

1. 운영위원회는 제 12조 각 항에 해당하는 임원과 지회장으로 구성한다.
2. 운영위원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3. 운영위원회에서는 총회에 상정하여야 할 사항 및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등 협회의 운영전반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제 22 조 (팀)

1. 협회의 사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연구기획팀, 교육연수팀, 홍보출판팀, 회원관리팀, 특별사업팀을 두며, 그 대표를 팀장으로 한다.
2. 팀의 종류는 운영위원회의에서 결정한다.
3. 팀 업무는 팀장이 총괄하며, 운영의 편의를 위해 부팀장 둘 수 있다.
4. 연구기획팀은 협회에서 수행하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연구 사업 및 프로포절 작성 제출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한다. 교육연수팀은 협회원 및 학교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교육 및 연수 사업 제반을 담당한다. 홍보출판팀은 협회 및 학교사회복지 홍보를 위한 각종 사업과 이에 관련한 출판 사업을 담당한다. 회원관리팀은 협회원의 전문성 향상 및 권익 옹호를 위한 각종 사업을 담당한다. 특별사업팀은 협회가 위탁 수행하는 각종 연구 시범사업 및 기타 유관 사업을 담당한다.
5. 협회의 특별사업 운영을 위해 기획위원을 둘 수 있으며, 기획위원은 특별사업의 수행을 위해 팀을 구성할 수 있다.

제 23 조 (이사회)

1. 사회복지분야와 학교사회복지에 관심 있는 인사들 10~15인 규모로 이사회를 구성하며, 선임이사가 이사장이 된다. 단, 협회장은 당연직 이사가 된다.
2. 이사회에서는 예산 및 결산, 사업계획 및 보고, 기타 협회의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3. 이사회는 년 1회 이상 개최하며 정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이사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회장이 회의 목적, 일시 등을 7일 이전에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5.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6. 이사의 위촉 및 해촉에 관해서는 이사회 구성원의 제안과 이에 의한 결정을 따른다.

제 24 조 (감사)

1. 협회의 사무 및 행정 전반에 대해서 회장은 연 1회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
2. 감사는 감사 결과 보고서를 정기 총회 시에 보고해야 하며 부정이나 부당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총회에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 단, 특별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등에 탑재하여 이상의 절차를 따를 수 있다.
3. 회장은 운영위원회에 감사 후보자를 3인 이상 추천하여야 하며 운영위원회는 이 중 2인을 선임하여야 한다. 감사의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해서 연임할 수 있다.

제5장 재정및회계

제 25 조 (수입)

협회의 경비는 다음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1. 회비
2. 보조금
3. 찬조금
4. 수익사업에 의한 수익금
5. 기타 잡수입

제 26 조 (회계연도)

협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에 시작하여 당해 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27 조 (예산편성)

예산은 회장이 편성하여 매 회계연도 개시 전 이사회에서 심의·의결을 받고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28 조 (결산)

협회 결산은 매 회계연도 경과 후 1개월 이내에 사업보고서, 수지결산서를 회장이 작성하여 감사의 감사를 필한 후 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결산후의 잉여금은 다음 회계연도로 이월하여 신년도 예산에 편입하도록 한다.

제 29 조 (회계감사)

감사는 협회의 회계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 30 조 (임원의 보수)

1. 협회의 임원은 무보수를 원칙으로 하되,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필요에 따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 출장비 등을 실비로 지급할 수 있다.
2.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예산의 범위 내에서 임원 중 일부를 유급으로 할 수 있으며, 기타의 유급직원을 둘 수 있다.

제6장 지회

제 31 조 (지회의 명칭 등)

지회의 명칭은 “학교사회복지사협회” 앞에 각 시·도의 행정명칭을 붙인다.

제 32 조 (지회의 설립 및 해산)

1. 지회는 20인 이상의 정(준)회원이 6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회 설립 신청을 하면 중앙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승인함으로써 설립된다.
2. 지회가 협회의 목적에 위배되게 운영되거나 장기간 활동이 없을 때, 그리고 당해연도의 지회원이 20명 미만으로 결원 될 때에는 중앙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회의 해산을 명할 수 있다.

제 33 조 (지회의 기능)

지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담당한다.
1. 제4조 각 호의 사업
2. 지회의 회원 관리
3. 기타 이 본회의 목적수행에 필요한 부대사업

제 34 조 (지회의 임원)

지회에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둘 수 있다.
1. 지회장 1인
2. 부회장 1인
3. 사무국장 1인
4. 운영위원(지회장, 부지회장 포함) 10인 이내
5. 감사 2인

제 35 조 (지회장의 임명 등)

1. 지회장은 협회 정회원으로서 협회의 보수교육 이상 수료 혹은 이에 준하는 실천 경력을 가진 실무자 중에서 지회의 총회를 통해서 선출하여 중앙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는다.
2. 부지회장은 지회장이 추천한 인사를 지회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임한다.
3. 기타 임원은 지회 규정에 의하여 선임한다.

제 36 조 (지회에 대한 지원 등)

중앙회는 가능한 범위물적 자원과 정보를 지원하여야 한다.

제 37 조 (지회 사무)

1. 지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지회장이 소속하는 기관에 지회 사무국을 둔다. 단, 지회 운영위원회의 결의에 따른 기관에 둘 수 있다.
2. 지회는 지회의 운영내용을 연 2회 서면 혹은 구두로 중앙 운영위원회가 지정하는 회의 등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38 조 (지회 자산의 관리 등)

1. 지회의 기본재산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지회의 수입으로 한다.
2. 지회는 자산관리, 예산, 결산 및 회계에 관하여 독립채산제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39 조 (지회사무의 위임)

1. 중앙 회장은 지회의 예산, 인사, 자산 등 지회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무를 본 회의 규정에 따라 지회장에게 위임한다.
2. 지회장은 정관 및 이사회에서 정한 제 규정에 따라 지회를 운영한다.

제 40 조 (지회운영규정)

1. 지회임원의 임기, 결격사유, 직무 및 대우 기타 지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 정관 중 관련조항을 준용한다.
2. 지회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3. 지회는 이 정관과 이 정관에 의한 규정의 범위 내에서 지회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의 규정을 정할 수 있다.

제7장 연구소

제 41 조 (연구소 명칭 등)

연구소의 명칭은 “교육복지연구소”로 한다.

제 42 조 (연구소장의 임명 등)

1. 연구소장은 협회장으로서 임기 마지막년에 총회와 이사회를 통해서 승인을 얻는다.
2. 기타 연구원은 협회 규정에 의하여 선임한다.

제 43 조 (연구소 운영 규정)

1. 연구소는 협회 부설기관으로 두며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2. 연구소장은 정관 및 이사회에서 정한 제 규정에 따라 연구소를 운영한다.

제8장 보칙

제 44 조 (해산)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는 운영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에서 결의하여야 하며, 각 재적 구성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제 45 조 (준용규칙)

이 정관이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부 칙

제 46 조 (시행일)

이 정관은 확정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