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비주얼

학교사회복지사 소개

출판 도서 주문

협회에서 발간한 도서는
홈페이지에서 구매가능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란

집HOME > 학교사회복지사 소개 > 학교사회복지사란

학교사회복지란?

1.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봅니다.

2.이러한 심리, 사회적 분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방법)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3.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목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주요업무

목표

세부업무의 예

비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여건조성

관련 협의체 및 협력 부서 조직

사무실 및 학생 상담 공간 마련과 환경구성

학생/학부모/교사/지역사회 대상 홍보 활동

자원봉사자 모집. 배치

학교욕구조사 및 지역사회 조사

학생
대상
활동

개별
사회
사업

수시 개별상담 및 전문가 의뢰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학생을 위한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팀 운영

심리검사

담임.
전문상당교사.
보건교사 협조

집단
사회
사업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활동

학습전략, 진로탐색, 자원봉사, 또래상담 등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활동

의사소통기술훈련, 분노조절, 행동수정 등

예방교육

폭력예방, 공동체의식 향상집단 등

상담자원봉사자
협조.
지역사회 전문 기관
활용

기타
문화
행사

문화체험 행사 및 방학 중 캠프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문화이벤트

건강한 청소년문화를 위한 학생활동 지원

학생회, 교사 협조.
지역사회자원 연계

가족
자원 활동

가정방문, 부모상담

장학금, 생활보조금 등 연계

결손가정학생을 위한 정서적 후원자 결연

지역사회
자원연계

학교변화를
위한 활동

학생복지 이해 증진을 위한 교사연수

학생 원조를 위한 교내 서비스 체계 마련

학생 옹호활동 및 학교 체계 변화를 위한 활동

지역사회
자원구축 및
연계 서비스

지역사회자원 조사 및 개발 활동

전문가, 전문기관과의 공조 체계 마련

지역사회 학생복지 지원협의체 결성. 운영

지역사회 인식개선과 환경개선을 위한 캠페인 및 참여 활동

기타

활동기록, 평가, 자문

서비스 효과성 조사연구

활동홍보 및 보고서 작성 배포

학교사회복지 관점

1학생은 다양한 환경체계(또래,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안에서 상호작용을 하며 생활합니다.

2학생이 가지는 문제는 개인에게서 비롯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위의 생태체계도에서 제시된 다양한 환경체계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어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3따라서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뿐 아니라 환경체계에 대해서도 개입을 해야 합니다.

4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유관기관(사회복지기관, 상담기관, 의료기관,
종료기관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합니다.

추천도서

1.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양서원]

2.학교와 사회복지실천, 한인영외 [나남출판]

3.학교사회사업, David R. Dupper [학지사]

4.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외 [학지사]

5.학교사회복지론, 주석진외 [양서원]

* 위 도서를 참고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